통합 검색

통합 검색

제주도, 2025년 본예산 편성 돌입
  • 작성자 관리자
  • 조회수 59
2024-08-13 11:05:30

❏ 제주특별자치도가 2025년 재정운영 목표를 ‘제주 가치와 도민 삶이 빛나는 지속가능 행복도시 조성’으로 설정하고 본예산 편성에 돌입했다.

❏ 제주도는 ▲경제체질 대혁신 ▲제주가치 극대화 ▲녹색성장 대전환 ▲일상이 행복한 삶 ▲복지안전망 고도화 등 5대 부문에 중점 투자할 방침이다.

❍ 재정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, 민생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역동적인 제주경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.

❍ 고물가, 고금리에 대응한 서민 부담 경감과 민생경제 활력 지원사업에 우선적으로 재정을 투자해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.

❍ 5대 부문에 대한 중점 투자를 통해 미래에 대비해 지역경제 체질 개선을 도모한다. 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키고 급속한 고령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재정 투자로 제주의 미래성장 동력도 확보한다.

❍ 사회안전망 구축과 도민 행복을 우선하는 현장·성과 중심의 도정 운영에도 주력한다.

❍ 취약계층 보호와 생애주기별 복지안전망 구축으로 사각지대 없는 두터운 복지를 지원하는 한편 민선 8기 도정 핵심 정책과제의 성과를 구체화하고 제주경제의 활력화를 위한 재정 투자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.

❏ 2025년 예산 편성의 특징은 ‘부서 핵심사업 자율편성’과 ‘제주 혁신성장 예산편성’ 제도의 도입이다. 이를 통해 각 부서가 핵심사업을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을 부여하고, 혁신적인 신규사업과 협업사업 등을 경쟁적으로 발굴 할 수 있게 된다.

❍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 검증 및 평가, 사업집행률과 이월률에 대한 부서 책임 강화로 성과 중심 체계를 확립해나간다.

❏ 2025년 예산안은 12일부터 9월 4일까지 지방재정관리시스템(e-호조+)을 통해 부서별 예산 요구를 받아 심사를 거친 후 11월 1일 도의회에 제출하게 된다.

❏ 최명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“2025년 예산안은 민생경제 활력화, 사회안전망 구축, 도민 행복에 중점 투자하는 쪽으로 편성할 계획”이라며 “세입여건의 불확실성이 크지만 도민 한 분 한 분의 삶이 빛날 수 있는 예산 편성이 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”고 말했다. <사진출처 도정뉴스> 김영아 기자

댓글 0

답글 보기
  • 답글
답글 쓰기